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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조(목적)
본 회원약관은 산남종합사회복지관(이하 '복지관'라 한다)이 운영하는 인터넷관련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한다)를 이용함에 있어 관리자와 이용자(이하 '회원'라 한다)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약관의 효력)
1.본 약관은 '복지관'에 회원가입 시 회원들에게 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2.'복지관'은 이 약관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제1항과 같은 방법으로 공지 또는 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3.약관의 변경사항 및 내용은 '복지관'의 홈페이지에 게시하는 방법으로 공시합니다.

제3조 (약관 이외의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기타 관련 법령에 규정되어 있는 경우 그 규정에 따릅니다.

제4조 (이용계약의 체결)
회원가입 시 회원 약관 밑에 있는 동의 버튼을 누르면 약관에 동의하여 이 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5조 (용어의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회원: '복지관'과 서비스 이용에 관한 계약을 체결한 자
2.아이디(ID): 회원 식별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선정하고 '복지관'이 승인하는 문자와 숫자의 조합
3.비밀번호: 회원이 통신상의 자신의 비밀을 보호하기 위해 선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

제6조 (이용신청)
1.회원 가입은 온라인으로 가입신청 양식에 기록하여 '복지관'에 제출함으로써 이용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2.가입희망 회원은 반드시 자신의 본명 및 주민등록번호로 이용신청을 하여야 하며, 1개의 ID만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제7조 (회원가입의 승낙)
'복지관'의 회원 가입 신청 양식에 가입 희망 회원이 인터넷으로 제6조와 같이 신청하면 '복지관'은 바로 가입을 승인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제8조(회원가입 신청거절 및 강제 탈퇴)
1. '복지관'은 타인의 명의나 주민등록번호를 도용하여 회원가입신청을 할 경우 회원가입신청을 거절할 수 있다.
2. 회원가입신청이 승인이 된 후에도 허위사실의 기재가 발각되거나 '복지관'의 명예를 회손시키거나 음란물이나 불건전한 내용을 게재할 경우 회원의 자격을 강제 탈퇴시킬 수 있다.

제9조 (서비스 제공의 중지)
'복지관'은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1.설비의 보수 등을 위하여 부득이한 경우
2.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서비스를 중지하는 경우
3.기타 '복지관'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


제10조 ('복지관'의 의무)
1. '복지관'은 계속적,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2.'복지관'은 항상 회원의 신용정보를 포함한 개인신상정보의 보안에 대하여 관리에 만전을 기함으로서 회원의 정보보안에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제11조 (개인정보보호)
1.'복지관'은 이용자의 정보수집시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2.제공된 개인정보는 당해 이용자의 동의없이 목적외의 이용이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으며,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복지관'이 집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①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②전기통신기본법 등 법률의 규정에 의해 국가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③범죄에 대한 수사상의 목적이 있거나 정보통신윤리 위원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
④기타 관계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따른 요청이 있는 경우
3.회원은 언제든지 '복지관'이 가지고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해 열람 및 오류정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복지관'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처리합니다.

제12조 (회원의 의무)
1.회원은 관계법령,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주의사항 등 '복지관'이 통지하는 사항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복지관'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2.회원은 '복지관'의 사전 승낙 없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어떠한 영리 행위도 할 수 없습니다.
3.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복지관'의 사전 승낙 없이 복사, 복제, 변경, 번역, 출판,방송 기타의 방법으로 사용하거나 이를 타인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4.회원은 이용신청서의 기재내용 중 변경된 내용이 있는 경우 서비스를 통하여 그 내용을 '복지관'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5.회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①다른 회원의 아이디(ID)를 부정 사용하는 행위
②범죄행위를 목적으로 하거나 기타 범죄행위와 관련된 행위
③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를 해하는 행위
④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모욕하는 행위
⑤타인의 지적재산권 등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⑥해킹행위 또는 컴퓨터바이러스의 유포행위
⑦타인의 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정보 등 일정한 내용을 지속적으로 전송 또는 타 사이트를 링크하는 행위
⑧서비스의 안전적인 운영에 지장을 주거나 줄 우려가 있는 일체의 행위
⑨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⑩게시판 등 커뮤니티를 통한 상업적 광고홍보 또는 상거래 행위

제13조 (게시물 또는 내용물의 삭제)
'복지관'은 서비스의 게시물 또는 내용물이 제12조의 규정에 위반되거나 '복지관' 소정의 게시기간을 초과하는 경우 사전 통지나 동의 없이 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제14조 (게시물에 대한 권리·의무)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을 포함한 모든 권리 및 책임은 이를 게시한 회원에게 있습니다.

제15조 (양도금지)
회원이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계약상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16조 (면책·배상)
1.'복지관'은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정확성, 신뢰성 등 그 내용에 관하여는 어떠한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하고, 회원은 자기의 책임아래 서비스를 이용하며, 서비스를 이용하여 게시 또는 전송한 자료 등에 관하여 손해가 발생하거나 자료의 취사 선택, 기타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어떠한 불이익이 발생하더라도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2.'복지관'은 제12조의 규정에 위반하여 회원간 또는 회원과 제3자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물품거래 등과 관련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아니하고, 회원이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기대하는 이익에 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3.회원 아이디(ID)와 비밀번호의 관리 및 이용상의 부주의로 인하여 발생 되는 손해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사용 등에 대한 책임은 모두 회원에게 있습니다.
4.회원이 제12조, 기타 이 약관의 규정을 위반함으로 인하여 '복지관'이 회원 또는 제3자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게 되고, 이로써 '복지관'에게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 이 약관을 위반한 회원은 '복지관'에게 발생하는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하며, 동 손해로부터 '복지관'을 면책시켜야 합니다.

제17조 (분쟁의 해결)
1.'복지관'과 회원은 서비스와 관련하여 발생한 분쟁을 원만하게 해결하는 데 필요한 모든 노력을 하여야 합니다.
2.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분쟁으로 인하여 소송이 제기될 경우 소송은 '복지관'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의 관할로 합니다.

부 칙
제1조 (시행일) 이 약관은 2019년 12월 31일부터 시행한다.
개인정보 처리방침

산남종합사회복지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산남종합사회복지관(이하 ‘복지관’이라 한다)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0조에 의거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관련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하고자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한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복지관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하며, 목적 외 사용을 금하고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의거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한다.

  • ① 사례관리의 제공 및 당사자 관리 : 사례관리서비스 제공에 따른 의사 확인 및 서비스 중복 방지를 위한 본인 식별, 상담 등 직접 서비스 제공, 외부 자원 연계, 상담 과정 기록보존, 민원 처리, 후원금 전달(후원자 결연), 통계 활용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통계 및 홍보, 개인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등
  • ② 프로그램 제공 및 이용자 관리 : 복지관에서 운영하는 각종 서비스 및 프로그램의 신청과 이용, 서비스 자격조건 확인, 맞춤형 서비스 지원을 위한 이용자 관리, 외부 자원 연계, 민원 처리 등
  • ③ 후원서비스 제공 및 후원자 관리 : 후원자 및 후원내역 관리, 기부금영수증 발행, 후원금·품 사용내역보고, 후원자 홍보 등
  • ④ 자원봉사자 관리 : 자원봉사자 등록 및 관리, 봉사실적 관리를 위한 본인 식별, 자원봉사자 홍보 등
  • ⑤ 웹사이트 문의 및 고충 상담 : 후원 온라인 문의, 상담 및 고충처리 등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복지관은 관계 법령 및 개인정보 수집 시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 내에서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한다.

구분 보존이유 보유기간
사례관리 사례관리서비스의 신청, 조사, 제공계획 수립 및 실행, 서비스 중복 방지를 위한 본인 식별, 자원 연계, 분쟁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통계 활용 등 사례관리 종결 후 5년
서비스 제공 서비스 신청 및 자격조건 확인, 이용자 관리, 자원 연계, 민원 처리 등 서비스 종료 후 3년
후원 후원자 관리, 기부금영수증 발행 등 행정 처리 후원 철회로부터 5년
자원봉사 자원봉사자 관리, 봉사 혜택 제공 등 행정 처리 수집 목적 달성 시
웹사이트 웹서비스 제공 및 상담 신청 등 서비스 종료 시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는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외부에 공개하지 않는다. 다만, 정보주체자가 사전에 동의한 경우나 「개인정보보호법」 제17조에 해당하는 경우는 예외로 한다.

제4조(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 ① 정보주체는 언제든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 가. 개인정보 열람 요구
    • 나. 오류 등 발견 시 정정 요구
    • 다. 삭제 요구
    • 라. 처리정지 요구
  •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해 처리하며, 복지관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한다.
  •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 복지관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는다.
  •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처리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위임장을 제출해야 한다.
  • ⑤ 정보주체는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된다.

제5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및 수집 방법)

  • ① 복지관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수집하여 처리한다.
    • 가. 사례관리
      - 필수항목 : 당사자 정보(성명), 생년월일, 성별, 생활구분
      - 선택항목 : 당사자 정보(연락처, 보장내역, 가족관계 및 혼인관계 정보, 소득·재산 등), 가구 구성 정보 (성명, 주소, 직업, 보장내역, 연락처 등), 자격(보장 이력), 수혜 이력 정보(급여·서비스명, 수급액, 지급 주기 등)
    • 나. 서비스 제공 (※ 제공 서비스의 특성에 따라 상이하며, 사무편람에 상세 기재됨)
      - 필수항목 : 성명, 성별, 생년월일, 주소, 연락처, 생활 구분, 연락처, 장애 유형 및 장애정도 등
      - 선택항목 : 비상연락처, 건강상태, 타 기관 서비스 이용 여부 등
    • 다. 후원
      - 필수항목 : 성명 또는 단체명, 주민등록번호 또는 사업자등록번호, 연락처, 기탁목적, 기탁기간, 기부품목
      - 선택항목 : 주소, E-mail
    • 라. 자원봉사
      - 필수항목 : 성명, 성별, 생년월일, 소속, 봉사활동 관리사이트 ID
      - 선택항목 : 주소, 연락처
    • 마. 웹사이트
      - 필수항목 : ID, 이메일
      - 선택항목 : 이름

※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개인정보가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음.

제6조(개인정보의 파기)

  • ① 복지관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된 경우 지체없이 5일 이내에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한다.
  •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한다.
  • ③ 개인정보의 파기는 복지관 내부 방침 및 기타 관계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 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처리한다.
  • ④ 서면양식에 기입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고,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한다.

제7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복지관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한다.

  • ① 관리적 조치 : 내부 관리계획 수립 및 시행, 정기적 직원교육
  • ②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근권한 관리, 고유식별정보가 포함된 파일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등
  • ③ 물리적 조치 : 문서고 등 자료 보관실의 접근통제

제8조(개인정보보호 관리자 및 담당자 정보)

복지관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 총괄 및 정보주체의 불만처리와 피해구제 등을 위해 아래와 같이 담당자를 지정한다.

구분 개인정보처리자 개인정보보호 관리책임자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개인정보보호 관리담당자 (개인정보 취급자)
성명 송홍영 노재숙 전직원
직책 관장 부장 -
연락처 043-288-1428 043-288-1428 043-288-1428

제9조(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보호법」제35조에 의거, 아래의 담당자에게 개인정보 열람을 청구할 수 있다.

부서명 성명 연락처 이메일
기획운영팀 노재숙 전화) 043-288-1428 / 팩스) 043-288-1431 sannam98@hanmail.net

제10조(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근거 및 목적)

복지관은 시설 안전 및 화재 예방, 이용자 안전을 위한 범죄 예방을 목적으로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며, 이용자 및 종사자의 안전과 분쟁조정을 위한 기록보존의 목적으로 이동형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사용한다.

제11조(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사용현황)

복지관은 제10조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 및 사용한다.

가.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대수 설치위치 촬영범위
3대 외부 출입구 자동문 외부
출입구 여닫이문 외부
외벽 화단 가스설비
6대 1층 로비 출입문 및 메인 로비 전체
복도 계단 및 엘리베이터 이동 복도 전체
엘리베이터 엘리베이터 앞 및 직원 출입문
경로식당 경로식당 퇴식구에서 전체
조리실 방면 전체
주민소통공간 메인홀 및 출입문
11대 2층 로비 복지관 사무실 앞 로비
계단 앞 로비
복도 센터 사무실 앞 복도
화장실 앞 복도
엘리베이터 엘리베이터 앞
복지관 사무실 출입구 포함 사무실 내부
서비스제공 및 지역조직화팀 내부
사례관리팀 내부
센터 사무실 사무실 내부
상담실 상담실 내부
강의실2 강의실2 내부
4대 3층 로비 계단 앞 로비
메인 로비
엘리베이터 엘리베이터 앞
대강당 대강당 내부

나. 이동형 영상정보처리기기

품명 사용대수 보관대수 사용계획
볼펜형 캠코더카메라 1대 사무실 이용자 면담 및 당사자 상담내용 기록 등

제12조(영상정보처리기기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 자)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보호를 위해 아래와 같이 관리책임자와 접근권한 자를 정하고 영상정보의 안전한 관리에 철저를 기한다.

구분 성명 부서 직책 연락처
관리책임자 송홍영 - 관장 043-288-1428
접근권한자 노재숙 기획운영팀 부장 043-288-1428

제13조(영상정보처리기기 촬영정보)

  • ① 복지관은 아래와 같이 개인 영상정보를 수집·관리하고, 목적 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열람 등의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관리한다.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일 2층 사무실
  • ② 복지관은 개인영상정보의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히 삭제한다.

제14조(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정보주체는 영상정보의 열람을 원할 시 영상정보 열람·존재확인 청구서를 복지관에 제출하여야 하며, 기획운영팀 접근권한자의 PC를 통해 열람한다.

제15조(정보주체의 열람 요구에 대한 조치)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요구 시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신체·재산상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열람을 허용한다.

제16조(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보호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한다.

  • ① 관리적 조치 : 차등적 접근권한 부여, 영상정보 열람 시 열람 목적·열람자·열람 일시 등을 기록 관리
  • ② 기술적 조치 : 개인영상정보 시스템에 접근암호 지정
  • ③ 물리적 조치 : 보관 데이터의 접근통제

제17조(권익침해 구제 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유출 등 권익침해 발생 시 아래의 정보를 활용하여 피해구제를 위한 상담을 실시할 수 있다.

기관명 세부정보
개인정보보호종합지원포털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및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05717)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 신청, 집단 분쟁조정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 서울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전화 : 02-3480-3573
- 홈페이지 : www.spo.go.kr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전화 : 1566-0112
- 홈페이지 : http://cyberbureau.police.go.kr

제18조(동의 거부권 및 동의 거부 시 불이익 안내)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을 거부할 수 있으며, 동의 거부 시 이용하는 서비스에 따라 일부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다.

제19조(고지의 의무)

본 방침의 내용이 추가되거나 삭제 또는 수정될 경우 개정 7일 전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고지한다. 다만, 개인정보의 수집 및 활용, 제3자 제공 등과 같이 이용자 권리의 중요한 변경이 있을 경우에는 최소 30일 전에 고지한다.

부 칙 (2023. 09. 01.)

제1조(시행일) 본 방침은 2023년 09월 01일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