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남종합사회복지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산남종합사회복지관(이하 ‘복지관’이라 한다)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0조에 의거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관련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하고자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한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복지관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하며, 목적 외 사용을 금하고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의거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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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사례관리의 제공 및 당사자 관리 : 사례관리서비스 제공에 따른 의사 확인 및 서비스 중복 방지를 위한 본인 식별,
상담 등 직접 서비스 제공, 외부 자원 연계, 상담 과정 기록보존, 민원 처리, 후원금 전달(후원자 결연), 통계 활용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통계 및 홍보, 개인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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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프로그램 제공 및 이용자 관리 : 복지관에서 운영하는 각종 서비스 및 프로그램의 신청과 이용, 서비스 자격조건 확인,
맞춤형 서비스 지원을 위한 이용자 관리, 외부 자원 연계, 민원 처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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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후원서비스 제공 및 후원자 관리 : 후원자 및 후원내역 관리, 기부금영수증 발행, 후원금·품 사용내역보고, 후원자 홍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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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자원봉사자 관리 : 자원봉사자 등록 및 관리, 봉사실적 관리를 위한 본인 식별, 자원봉사자 홍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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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웹사이트 문의 및 고충 상담 : 후원 온라인 문의, 상담 및 고충처리 등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복지관은 관계 법령 및 개인정보 수집 시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 내에서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한다.
구분 |
보존이유 |
보유기간 |
사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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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서비스의 신청, 조사, 제공계획 수립 및 실행, 서비스 중복 방지를 위한 본인 식별,
자원 연계, 분쟁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통계 활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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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 종결 후 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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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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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신청 및 자격조건 확인, 이용자 관리, 자원 연계, 민원 처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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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종료 후 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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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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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원자 관리, 기부금영수증 발행 등 행정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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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원 철회로부터 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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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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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봉사자 관리, 봉사 혜택 제공 등 행정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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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집 목적 달성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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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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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서비스 제공 및 상담 신청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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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종료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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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는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외부에 공개하지 않는다. 다만, 정보주체자가 사전에 동의한 경우나 「개인정보보호법」 제17조에
해당하는 경우는 예외로 한다.
제5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및 수집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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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복지관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수집하여 처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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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사례관리
- 필수항목 : 당사자 정보(성명), 생년월일, 성별, 생활구분
- 선택항목 : 당사자 정보(연락처, 보장내역, 가족관계 및 혼인관계 정보, 소득·재산 등), 가구 구성 정보
(성명, 주소, 직업, 보장내역, 연락처 등), 자격(보장 이력), 수혜 이력 정보(급여·서비스명, 수급액, 지급 주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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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서비스 제공 (※ 제공 서비스의 특성에 따라 상이하며, 사무편람에 상세 기재됨)
- 필수항목 : 성명, 성별, 생년월일, 주소, 연락처, 생활 구분, 연락처, 장애 유형 및 장애정도 등
- 선택항목 : 비상연락처, 건강상태, 타 기관 서비스 이용 여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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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후원
- 필수항목 : 성명 또는 단체명, 주민등록번호 또는 사업자등록번호, 연락처, 기탁목적, 기탁기간, 기부품목
- 선택항목 : 주소, E-ma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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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자원봉사
- 필수항목 : 성명, 성별, 생년월일, 소속, 봉사활동 관리사이트 ID
- 선택항목 : 주소,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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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 웹사이트
- 필수항목 : ID, 이메일
- 선택항목 : 이름
※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개인정보가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음.
제6조(개인정보의 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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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복지관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된 경우 지체없이 5일 이내에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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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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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개인정보의 파기는 복지관 내부 방침 및 기타 관계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 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처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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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서면양식에 기입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고,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한다.
제7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복지관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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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관리적 조치 : 내부 관리계획 수립 및 시행, 정기적 직원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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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근권한 관리, 고유식별정보가 포함된 파일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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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물리적 조치 : 문서고 등 자료 보관실의 접근통제
제8조(개인정보보호 관리자 및 담당자 정보)
복지관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 총괄 및 정보주체의 불만처리와 피해구제 등을 위해 아래와 같이 담당자를 지정한다.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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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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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보호 관리책임자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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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개인정보보호 관리담당자
(개인정보 취급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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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명 |
송홍영 |
노재숙 |
전직원 |
직책 |
관장 |
부장 |
- |
연락처 |
043-288-1428 |
043-288-1428 |
043-288-1428 |
제9조(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보호법」제35조에 의거, 아래의 담당자에게 개인정보 열람을 청구할 수 있다.
부서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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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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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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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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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운영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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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재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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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 043-288-1428 / 팩스) 043-288-1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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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nnam98@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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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조(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근거 및 목적)
복지관은 시설 안전 및 화재 예방, 이용자 안전을 위한 범죄 예방을 목적으로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며, 이용자 및 종사자의 안전과 분쟁조정을 위한 기록보존의 목적으로 이동형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사용한다.
제11조(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사용현황)
복지관은 제10조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 및 사용한다.
가.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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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치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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촬영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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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대 |
외부 |
출입구 |
자동문 외부 |
출입구 |
여닫이문 외부 |
외벽 |
화단 가스설비 |
6대 |
1층 |
로비 |
출입문 및 메인 로비 전체 |
복도 |
계단 및 엘리베이터 이동 복도 전체 |
엘리베이터 |
엘리베이터 앞 및 직원 출입문 |
경로식당 |
경로식당 퇴식구에서 전체 |
조리실 방면 전체 |
주민소통공간 |
메인홀 및 출입문 |
11대 |
2층 |
로비 |
복지관 사무실 앞 로비 |
계단 앞 로비 |
복도 |
센터 사무실 앞 복도 |
화장실 앞 복도 |
엘리베이터 |
엘리베이터 앞 |
복지관 사무실 |
출입구 포함 사무실 내부 |
서비스제공 및 지역조직화팀 내부 |
사례관리팀 내부 |
센터 사무실 |
사무실 내부 |
상담실 |
상담실 내부 |
강의실2 |
강의실2 내부 |
4대 |
3층 |
로비 |
계단 앞 로비 |
메인 로비 |
엘리베이터 |
엘리베이터 앞 |
대강당 |
대강당 내부 |
나. 이동형 영상정보처리기기
품명 |
사용대수 |
보관대수 |
사용계획 |
볼펜형 캠코더카메라 |
1대 |
사무실 |
이용자 면담 및 당사자 상담내용 기록 등 |
제12조(영상정보처리기기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 자)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보호를 위해 아래와 같이 관리책임자와 접근권한 자를 정하고 영상정보의 안전한 관리에 철저를 기한다.
구분 |
성명 |
부서 |
직책 |
연락처 |
관리책임자 |
송홍영 |
- |
관장 |
043-288-1428 |
접근권한자 |
노재숙 |
기획운영팀 |
부장 |
043-288-1428 |
제14조(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정보주체는 영상정보의 열람을 원할 시 영상정보 열람·존재확인 청구서를 복지관에 제출하여야 하며, 기획운영팀 접근권한자의 PC를 통해 열람한다.
제15조(정보주체의 열람 요구에 대한 조치)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요구 시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신체·재산상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열람을 허용한다.
제16조(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보호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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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관리적 조치 : 차등적 접근권한 부여, 영상정보 열람 시 열람 목적·열람자·열람 일시 등을 기록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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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기술적 조치 : 개인영상정보 시스템에 접근암호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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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물리적 조치 : 보관 데이터의 접근통제
제17조(권익침해 구제 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유출 등 권익침해 발생 시 아래의 정보를 활용하여 피해구제를 위한 상담을 실시할 수 있다.
기관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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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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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보호종합지원포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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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및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05717)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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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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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 신청, 집단 분쟁조정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 서울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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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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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화 : 02-3480-3573
- 홈페이지 : www.sp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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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 전화 : 1566-0112
- 홈페이지 : http://cyberbureau.polic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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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8조(동의 거부권 및 동의 거부 시 불이익 안내)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을 거부할 수 있으며, 동의 거부 시 이용하는 서비스에 따라 일부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다.
제19조(고지의 의무)
본 방침의 내용이 추가되거나 삭제 또는 수정될 경우 개정 7일 전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고지한다.
다만, 개인정보의 수집 및 활용, 제3자 제공 등과 같이 이용자 권리의 중요한 변경이 있을 경우에는 최소 30일 전에 고지한다.
부 칙 (2023. 09. 01.)
제1조(시행일) 본 방침은 2023년 09월 01일부터 시행한다.